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채권 가격과 금리의 관계

by 애기강아지 2023. 3. 16.
반응형

채권가격과 금리는 역의 관계에 있습니다. 이는 채권시장에서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은 하락하고,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가격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금리가 오를수록 낮출 수 있는 금리가 커지기 때문에 채권을 사기 좋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채권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 초보자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이란?


채권은 쉽게 말해 이자를 내는 채무증서를 말합니다. 채권은 고정수익형 상품으로서 투자자에게 원금과 이자수익을 보장합니다. 투자자가 채권을 살 때는 그 채권의 가격을 지불하고, 채권이 만기 되면 그 가격에 이자를 더해 돌려받습니다. 따라서 채권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들이 그만큼 더 비싼 가격으로 채권을 살 수 있고, 만기에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채: 국가가 발행한 채권으로, 국가의 신용도가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수단으로 여겨집니다. 이자율은 국가의 경제 상황 등에 따라 변동됩니다.

*지방채: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채권으로, 지방세 수입 등에서 상환할 수 있습니다.

*공사채: 공공기관이나 공공기업이 발행한 채권으로, 이자율은 발행한 기관의 신용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회사채: 기업이 발행한 채권으로, 일반적으로 큰 규모의 기업이 발행합니다. 이자율은 기업의 신용등급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의 관계


금리는 시장에서 돈을 빌리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돈을 빌리는 비용이 높아지므로 기업이나 정부 등이 채권을 발행할 때 지금보다 더 높은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는 채권의 가치를 떨어뜨리며, 따라서 채권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발행자가 지불하는 이자가 감소하므로 채권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은 낮아진 이자율 때문에 더 많은 채권을 사고, 만기에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채와 ETF

채권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자산은 누가 뭐래도 미국채일 것입니다.

 

미국 국채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고채 (Treasury Bond, T-bond): 10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발행되며, 고정 이자율로 상환됩니다.

*국고노트 (Treasury Note, T-note): 2년부터 10년까지의 중기간에 걸쳐 발행되며, 고정 이자율로 상환됩니다.

*국고채권 (Treasury Bill, T-bill): 1년 이하의 단기간에 걸쳐 발행되며,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합니다.

*TIPS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물가 상승률에 따라 이자와 원금이 조정되는 국채로, 물가 인상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FRN (Floating Rate Note): 이자율이 매년 조정되는 국채로, 인플레이션과 금리 변동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매매가 번거롭고 어렵다면 ETF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미국 국채 ETF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IEF): 7~10년 만기의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높은 신용등급과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제공합니다.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 (BND): 미국 국채뿐만 아니라, 기업채, 주택담보채 등 다양한 채권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iShares TIPS Bond ETF (TIP):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국 국채 중 인플레이션 연동형 채권(TIPS)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물가 상승률에 따라 이자와 원금이 조정되어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합니다.

*SPDR Bloomberg Barclays 1-3 Month T-Bill ETF (BIL): 1개월에서 3개월까지의 단기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20년 이상의 장기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높은 이자 수익률과 장기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